울릉도 이미지 갤러리

예로부터 독도의 큰 자매 섬으로 여겨져 온 울릉도는 울창한 숲과 대나무, 해양 생물로 유명합니다. 울릉도는 산악 지형과 교통수단의 부족으로 이동이 매우 어려운 섬입니다. 하지만 현지 주민 김남희 씨와 진성 씨(울릉도 매니아 여행사)의 도움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가보지 못하는 곳들을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 위: 울릉도-독도 지역의 전체 지도와 가장 가까운 일본 및 한국 육지와의 거리를 표시한 지도. 오른쪽 위: 독도의 고대 자매 섬인 한국의 울릉도 지도.
먼저, 1960년대 울릉도 역사 영상입니다.
이미지 갤러리를 둘러보기 전에 60년대 울릉도에 관한 짧은 다큐멘터리를 감상해 보세요. 도동항, 죽도 관음도, 나리분지 등 울릉도 곳곳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울릉도의 코끼리(구멍)바위도 볼 수 있습니다. 울릉도의 삶은 너무나 평화롭고 소박해 보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울릉도에서 극적인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울릉도가 ‘신비’를 잃어버리고 테마파크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울릉도의 부동산 가격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싸다고 들었습니다!
울릉도 갤러리

왼쪽: 전망대에서 바라본 도동항. 가운데: 울릉도 북쪽 해안에 있는 세 개의 천사바위. 오른쪽: 서쪽에서 일몰을 바라보는 딴바위.

왼쪽: 저동항의 어선들. 가운데: 2012년 도동항의 여객선. 오른쪽: 독도 정상에서 바라본 울릉도.

왼쪽: 한국 독도에서 바라본 울릉도의 또 다른 사진. 가운데: 울릉도 관음도의 동굴. 오른쪽: 석포 전망대에서 바라본 울릉도 북쪽 해안.

왼쪽: 울릉도 황토 동굴. 가운데: 울릉도 북서쪽 해안에 있는 대풍암. 오른쪽: 현포항에서 바라본 북쪽 해안.

왼쪽: 울릉도 북쪽 해안에 있는 송곳산. 가운데: 송곳산 기슭에 있는 어선. 오른쪽: 울릉도 동쪽 해안 저동항에 정박해 있는 오징어잡이 배들.

왼쪽: 저동항의 촛대바위. 가운데: 저동에서 북쪽을 바라보면 저 멀리 북저바위와 죽도가 보입니다. 오른쪽: 저동항 북쪽에서 바라본 울릉도 동쪽 해안의 장엄한 풍경.

왼쪽: 저동에서 남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가운데: 저동에서 조금 북쪽에 있는 내수전에서 바라본 죽도. 오른쪽: 화산이었던 나리분지에는 현재 비옥한 토양과 농경지가 있습니다.

왼쪽: 울릉도 북서쪽 봉우리에 있는 향목 전망대에서 무릎을 꿇고 있는 라이언 샐리. 가운데: 울릉도 남쪽 해안의 사동 해변. 오른쪽: 개발 초기 단계의 사동항. 이 사진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왼쪽: 현재 공사 중인 사동항. 가운데: 석포에서 바라본 관음도, 더 동쪽으로 죽도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지금은 관음도와 울릉도를 잇는 다리가 놓여 있습니다. 오른쪽: 석포에서 서쪽으로 바라본 울릉도의 아름다운 북쪽 해안.

왼쪽: 울릉도 동쪽 해안에서 바라본 죽도. 가운데: 울릉도 북쪽 해안. 오른쪽: 울릉도 서쪽 해안에서 바라본 태백산맥.

왼쪽: 울릉도 북쪽의 태하계곡. 가운데: 삼천사바위.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있는 형상이라고 하는 아줌마바위를 주목하세요. 오른쪽: 울릉도의 삼형제 산맥.

왼쪽: 울릉도 남쪽 해안에 있는 거북바위. 가운데: 30km 떨어진 포항으로 향하는 여객선에서 바라본 울릉도. 오른쪽: 흐린 가을날 60km 떨어진 곳에서 같은 각도로 바라본 울릉도. 조선에서 울릉도를 바라본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왼쪽: 친절한 울릉도 어부들이 지나가는 관광객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가운데: 나리분지에 있는 전통마을의 한 집입니다. 오른쪽: 나리분지의 또 다른 전통 초가집.

왼쪽: 울릉도 북쪽 해안. (코끼리바위 참고, 이미지 클릭) 가운데: 울릉도의 아름다운 푸른 바다. 오른쪽: 울릉도 북서쪽 해안. 날씨가 나빠지면 바다가 푸른빛을 잃는다고 합니다.

왼쪽: 남쪽에서 도동항의 좁은 입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가운데: 어선 위로 송곶산이 우뚝 솟아 있다. 오른쪽: 죽도 정상으로 이어지는 나선형 계단.
기타 독도 – 관련 영상 미디어
독도 이미지 갤러리
수년간의 온라인 조사와 현장 답사를 통해 다양한 언론 매체와 민간 연구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독도의 이미지를 수집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의 특별 허가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었던 독도의 서도(西島) 지역 이미지도 있습니다. (이미지 클릭)
독도 – 다케시마 섬 분쟁 관련 동영상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출처의 유튜브 영상을 모아봤습니다. 일부는 정치적인 내용이고 일부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지지하는 네티즌이 올린 영상입니다. (이미지 클릭)